1. 페드르의 배경
작가 : 장 라신 (Jean Racine, 1639~1699)
창작연도: 1677년
작품명: 페드르
- 페드르의 작가 장 라신 (Jean Baptiste Racine)
1639~1699
17세기 프랑스의 고전 비극 작가. 북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라페르테 밀롱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를 여의고 종교심이 두터운 할머니
라신은 코르네유 작품 속에서 비극을 결정해 주고 있는 성격들을 그대로 비극에 남겨놓고 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 새로운 정신을 불어넣고자 시도하였다.
희랍 비극(그리스 비극) : 에우리피데스의 “화관을 쓴 이폴리트”
기원전 428년
페드르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최초의 희랍비극이다.
극의
라신느가 원했던 비극
미덕의 강조
<페드르>에서‘사랑’, 즉 정념으로 인한 죄가
단호하게 처벌 받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묘사
∴ 코르네유의 희곡에서는 인물들이 의지가 너무 강조되어 정념이 무너져 버리는 다소 현실성이 부족한 이상적인 모습들
반면 라신의 희곡에서는 인물들이 지
뒤에 자살 -> 아들이 페드라를 겁탈했다는 유서를 본 테세우스는 히폴리투스를 불러서 따지지만 결백하다는 아들의 말을 믿지 않음 -> 저주받고 쫓겨난 히폴리투스는 바다괴물에게 공격당하여 중상을 입음 -> 다른 여신 아르테미스가 나타나 아버지에게 모든 것을 밝힌 뒤에 아들은 아버지 품에서 죽음
0. 줄거리
이포리트는 원수 가문인 파라스 일족의 딸인 아리시와 사랑에 빠지게 되어 트레젠느를 떠나려 한다. 역시 아테네의 왕 테제의 아내인 페드르는 해서는 안 될 사랑에 빠져 있다. 테제의 전처인 앙티오프의 아들인 이포리트가 바로 그 상대이다. 죄책감에 못 이겨 죽음을 생각하는 페드르에게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규율이 중시되던 시기이다.
1660년에서 1685년에 이르는 고전주의 전성기는 루이 14세 시대로 라신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라신은 억누를 수 없는 욕망과 같은 숙명과 그들의 도덕적 의식 사이에서 갈등하는 비극의 주인공들을 창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즉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최초로 낭만적이라는 말을 문학사에서 쓰기 시작한 ‘이폴리트 텐느’는 낭만주의 작가들이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던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
죽음을 통해 두 집안의 묵은 갈등을 매장합니다"
Ⅱ. 줄거리
아름다운 베로나의 명문인 몬테규가와 캐플릿가는 오랜 원수지간이다. 영화도 이 두 집안 하인들이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나 싸움을 벌이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몬테규의 아들 로미오는 캐플릿가에서 열린 가장 무도회에 친구들과 함께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